그림/그림일지

도형화의 기초

Lenserd 2023. 10. 6. 18:02

도형화의 기초

도형화의 기초

자 그럼 앞서 도형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도형이라는 단어를 빼고 도형을 설명할 수 있을까요? 이를 설명하기위해 우리는 복잡한 개념이나 수학점 관념을 도입해야할 수 도 있습니다. 즉 그만큼 기본적이고 친숙한 무언가라는 뜻이라 생각됩니다.

 

도형 없이 무언가를 그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선도 모양이고 모양없이 형태가 있을수는 없으니까요.

 

그림의 기본요소

 

우린 그림의 기본요소인 선, 명도, 형태, 태두리, 중 모양에 대해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형태의 적확성과, 형태의 디자인

여기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은 두가지가있습니다.

1. 형태 정확성(Accuracy)

형태의 정확성은 물체의 비율을 눈으로 보고 파악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2. 형태의 디자인 (Design)

형태의 디자인인 형태로하여금, 흥미롭게 멋지게 보이게하는 능력입니다. 이때 이것이 현실과 얼마나 유사한가는 상관없습니다 대부분의 아티스트들은 이것들(현실과의 유사성) 스스로 컨트롤 합니다.

 

 

사실 우리가 무슨일을 하고있는가에대해서 어떠한 부분을 좀더 많이 투자해야하는지가 선택될것입니다.

누구는 정확성을 중요시해야하는 일에 종사할수도있으며, 누구는 디자인에 중요도가 치우쳐져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이러한 방향을 정해서 해야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린 둘다 해야합니다.

 

정확성이나 디자인이나, 매우 중요합니다. 우린 시각적 언어를 구사하기위해 이 둘중 하나도 포기할 수 없습니다. 둘다 하세요.

 

 

 

형태 언어

우리는 선들이 어떠한 느낌을 주는지 혹은 줄수 있는지 배웠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선에대한 개념이 아니라, 형태의 대한 개념이기에 형태를 가지고 기본요소로 사용 할 것입니다.

보통 원, 사각형, 삼각형 을가지고 사용합니다.

 

형태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본 도형

 

각 도형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원은 둥글고, 원만하며, 부드럽다는 느낌을 줍니다.

사각형은 각지고 튼튼하며,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삼각형은 공격적이고 다이나믹하며, 위태로운느낌을 주기도합니다.

이런 느낌은 암기하시지 마시고, 느껴보세요 사람마다 느끼는 것은 다릅니다. 허나 그  느낀바를 표현하는것이 언어의 시작입니다.

 

 

아래의 캐릭터를 봅시다.

느끼는바가 있습니까?

캐릭터마다 형태언어의 기본요소에서 느꼈던 그 감각이 느껴지시나요?

 

 

 

간략화

간략화는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간략화라는건 우리가 보는 것 그대로 들고오면 안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린 여기에서 선택에따라 간략화를 진행해야하며, 이는 매우 어렵습니다.

 

여기에서 이걸 뺐을때 괜찮을까? 손실은 없을까? 그대로 형태가 전달될까?

이는 많은 관찰과 연습으로 해결해야합니다. 스스로의 간략화 전략이 필요하고 우린 여기에서 이 간략화 전략을 새울수 있도록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간략화는 어렵다.

 

 

포장 방식

우선 여러가지 방법중 하나로는 최대한 간략하게 사물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해당 물체를 포장한다고 생각해보죠.

 

포장해보자.

 

위 손그림을 보면 처음 형태는 너무 복잡합니다. 그러나 포장을 하고나니 생각보다 단순한 형태로 보입니다.

여기에서 더 작은 형태로 나눌수도있을 것이며, 이러한 형태에서는 비율을 채크하기도 편할 것입니다.

큰덩어리로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봅시다.

 

너무 이른 포장 뜯기

큰 포장을 거치고나면, 작은 디테일에 신경을 쓰게될 것입니다. 이 작은 모양들은 끝없이 다가오는 좀비와도 같아서, 결국 고치고 옮기고를 반복하게 될거고, 결국 다시해야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최소한으로 큰 디자인을 먼저 설개하고 작은 부분을 추가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나에 하나만 집중 하기

처음부터 작은 부분에 신경쓰기보다, 그러한 작은 부분이 무시되더라도 큰 형태를 먼저그리고, 다음 진행사항때 작은 부분을 추가하는것으로도 그림을 그릴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것을 그릴려고하지말고, 자신의 프로세스를 만들어보세요

 

가장처음엔 제스쳐 그후엔 형태 그후엔 디테일 과같은 방식으로요.

그림의 프로세스(순서)를 만들어보자.

 

캐릭터를 형태으로써 생각해라.

캐릭터를 형태으로써 인식하고 파악하면, 통일감을 줄수있습니다. 어떤사람들은 그릴때마다 그림이 달라지고, 캐릭터의 통일감이 없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실제 캐릭터가 어떠한 형태들로 이루어져있는지를 인식하면 이러한 통일감을 잃어버리지 않고 그릴수 있습니다.

 

통일된 곰?

 

도형화된 캐릭터

 

간단한 도형은 가지고놀기 쉽다!

캐릭터를 도형화로 작업하고 그 형태를 이해하고있다면, 다양한 포즈, 구도 등에 넣어서 그려낼 뿐입니다.

이는 생각보다 쉽게 다가 올것이고, 더 편하고 즐겁게 만들어 줍니다.

 

단순화 할수 있다면, 단순하게 유지하세요

우린 해당 물체를 아주 간단한 도형으로 그려낸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흔히 이런것들을 아이콘 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형태는 멀리서도 병원임을 알게하고 멀리서도 편의점임을 알게합니다. 그만큼 단순하고 직관적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타인으로하여금 확실한 의사소통이 됩니다.

원2개와 삼각형 하나로 종을 단순하게

 

 

복잡성을 늘리세요

우린 간단한 것들을 이용해서 표현할 것이고, 그것이 캐릭터나, 아이디어, 혹은 스토리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턴 좀더 다양한 도형이나, 복잡도를 올려 이것들을 더 서포팅할 수 있게 구성해야합니다.

 

관찰자는 대부분의 그림을 멀리서 보게됩니다. 그후에 좀더 자세히.. 그리도 더 자세히 보게될 것입니다.

이러한 벨런스를 유지하여서 여전히 흥미롭게 보여야합니다.

 

안보이던 디테일이 들어나면서 여전히 흥미롭다.

사실 이것은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결국에 우리가 해내야할 일이긴하지만, 우선 간략화에대해 다시 돌아 갑시다.

 

우선 우리가 할일은 결합하고 변형하는 일입니다.

 

삼각형을 모아 별을 만들고, 원들을 겹치고 빼면서 달을 만들어도 보세요

기본도형의 결합과 변형

 

도형들의 인식
간단하게 파악해보자

 

사실 예시를 많이 보여줬지만 어렵습니다.

특히 이도형은 무슨 도형과 합해져서 이런식으로 보이나요? 같은 질문은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할수도있으며, 여러가지 외부적 요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허나 이런 도형은 여러분만의 독특함을 만드는데 필수 요소일 것이며, 바탕이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각자의 형태 언어

 

 

 

마무리

이번엔 형태언어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사실 선에대한 학습이 있었지만, 여기에 정리하지않고 제 머리속에만 있네요. 시간이나거나 필요하다고 느끼면 그부분도 한번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우선 형태언어에대해서 인식을하고 물체를 도형으로 볼수있는 시각을 훈련할때가 왔습니다.

 

 

이하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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