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해부학

관절에 관하여

Lenserd 2021. 3. 20. 00:38

관절에 관하여 

관절에 관하여

이번에는 관절에 대해서 기술 하려고한다.

  • Hinge
  • Pivot
  • Ball&Socket
  • Ellipsoid
  • Saddle
  • Plane

이 6가지의 관절이 해부학에서 다루는 관절(Joint)이며 이 관절들의 특징을 알아보자.

 

사전에 주의를 당부하고 싶은데..

대부분의 내용에 들어있는 용어 처리가 영어로 되어있음으로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에 양해를부탁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영어로 읊어줘야 전문가삘이 나기때문에 멋을 포기할 순 없지않는가?

또 한 나중에 책이나 자료를 찾아볼때도 편하다!

 

 

Hinge

Hinge, 힌지 우리가 알던 경첩이다. 문에 붙어있는 그거 맞다.

 

힌지의 상상도?

참고 그림과같이 한쪽으로 움직이게끔 구성이 되어있고 회전나 다른 축으로 움직을 수 없다.

 

신체의 일부를 예를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팔꿈치 관절
  • 무릎 관절(사실 무릎관절은 조금 복합적이다. 후에 기술하겠다.)
  • 손가락 관절 (손가락과 손가락 마디)
  • 발가락 관절 (발가락과 발가락 마디)

 

운동의 범주는 아래와같다.

  • Flexion : 구부리기
  • Extension: 펴기

영상

 

Pivot

Pivot,  피봇 3D프로그램에서 볼수있는 용어인데 고정 을시킨다던가 하는 의미로 쓰이는데 정확히는 화전축을 의미한다.

혹시 몰라 사전도 하이퍼링크 해놓았으니, 참고 할 수 있을 것이다.

Pivot의 상상도?

참고 그림과 같이 회전을 허용하는 구조이다.

신체의 일부에 예를들자면, 척골과 요골이 그러하다.

요골은 척골에 붙어서 회전을 하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이로인해 우리가 손바닥을 뒤집는 행위가가능하다.

 

왼쪽 아래뼈(요골) 오른쪽 아래뼈(척골)

인대로 감싸져 회전 할 수 있도록 된모습

 

신체의 일부를 예를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요골의 양쪽 머리
  • 척추와 두개골의 이음세

운동의 범주는 아래와같다.

  • Pronation: 회내(廻內)
  • Supination: 외전(外轉)

영상

 

의학 용어와 한자 영어가 막 신나게 나오는데, 이러한 지식이 당신을 멋지게 만들 것입니다.

 

Ball&Socket

Ball&Socket 볼과 소켓 명시적이진 않아도 직관적인 형태이다.

소켓(바구니)에 볼(구체)가 담겨져 돌아가는 형태로 되어있다. 그림이 좀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Ball&Socket의 상상도

이녀석의 행동 능력은 최고인데 대부분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신체의 일부를 예를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상완골과 견갑골사이의 관절
  • 골반과 대퇴골사이의 관절

 

운동의 범주는 아래와같은데 용어적인 측면에서 모호 한부분이있다.

Abduction와 Adduction 는 팔벌려 높이뛰기를 생각하면 이해가 갈 것이다.

  • Flexion : 구부리기
  • Extension: 펴기
  • Abduction: 몸밖으로 움직이기 (신체의 기준에서의 Flexion)
  • Adduction: 몸안으로 움직이기 (신체의 기준에서의 Extension)
  • Rotation: (약간의)회전
  • Circumduction : 원회전(圓廻轉)

영상

 

 

Ellipsoid

Ellipsoid, 타원체 라고하는데 역시나 그림을 보는것이 이해가 빠를 것이다.

Ellipsoid의 상상도

Ball&Socket과 흡사한 모습을 가지고있지만 타원의 형태때문에 회전시 축이 안쪽으로 미끄러진다.

예시 신체부위는 손목이며 직접 손을 움직여보면서 견관절과 고관절과의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신체의 일부를 예를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척골과 손목사이의 관절
  •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의 관절
  •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의 관절

 

운동의 범주는 아래와같은데 용어적인 측면에서 모호 한부분이있다.

  • Flexion : 구부리기
  • Extension: 펴기
  • Abduction: 몸밖으로 움직이기 (신체의 기준에서의 Flexion)
  • Adduction: 몸안으로 움직이기 (신체의 기준에서의 Extension)
  • Rotation: 회전
  • Circumduction : 원회전(圓廻轉)

영상

 

 

Saddle

Saddle,  새들, 그러하다 저 단어를 듣고 자전거 안장이나 오토바이 안장이 떠오르면 알맞는 떠오름이다.

 

Saddle의 상상도

Saddle의 형태는 매우 독특한데 꼭 안장이 서로 맞물려있는 형태로 구성되어있다. 움직이는것도 독특한데

신체부위에서 찾아보자면 엄지손가락의 중수골이 그러하다.

 

신체의 일부를 예를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엄지 손가락과 손바닥 사이의 관절
  • 쇠골과 복장뼈사이의 관절
  • 슬개골

 

운동의 범주는 아래와같다.

  • Flexion : 구부리기
  • Extension: 펴기
  • Abduction: 몸밖으로 움직이기 (신체의 기준에서의 Flexion)
  • Adduction: 몸안으로 움직이기 (신체의 기준에서의 Extension)
  • Rotation: 회전
  • Circumduction : 원회전(圓廻轉)

영상

 

Plane

Plane,  플랜, 평면인데 이것도 그림으로 알아보자!

 

 

Plane의 상상도!

보다싶이 두 디스크가 겹쳐진 상태로써 미끄러지듯이 이동을 하거나 회전등이 가능한 구조이다.

 

신체의 일부를 예를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손바닥 뼈뭉치들
  • 발바닥 뼈뭉치들
  • 견갑골과 쇄골사이의 관절
  • 경골 머리와 비골머리의 관절(무릎부분)

 

운동의 범주는 아래와같다.

  • Glide : 미끄러짐
  • Rotation: 회전

 

영상

 

마무리

 

무릎은 조금 특이한 구조를 하고있는데 의자에 앉은자세(살작 접거니 핀 자세)에서는 살짝이나마 좌우로 움직일수 있으나, 접거나 폈을경우는 좌우로 움직일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척추와 척추사이는 연골로인한 관절로 뼈로 구성된 관절들이 아니기에 여기에서는 다루지 아니하였다.

 

이번 정리로 관절의 형태와특징들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이용하여 신체의 부분에대해서 다시 생각하고 직접 움직여보면서 확인해보자 

그외에 관절에대해 간단히 스캐치를 해보고 결과물을 올려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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