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드로잉

머리카락 그리는 법

Lenserd 2021. 10. 11. 20:20

머리카락 그리는 법

머리카락 그리는 법

자 해부학이 대충 끝났으니 나도 이쁘고 멋지고 혹은 강력하며 우아한 무언가를 그리고싶어!!!라고 캐릭터를 그렸습니다만. 뭔가 잘못된 무언가가 나오기 시작하여, 원인 분석과 그에 따른 가정을 새우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 시도하여 결국 해결할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 나열 해볼려고합니다.

 

내가 머리를 못그리는 이유에 대한 가정.

1. 머리카락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

2. 머리카락에 대한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 한다.

3. 캐릭터와 머리카락에 대한 풍이 다름에 따른 문제가 있다.

4. 헤어스타일의 무지로 인한 머리카락

5. 그림에 소질이 없다

 

위 5개의 이유를 받들어 내가 그리지 못하였을 것이다 라는 가정을 새우고 이를 해결하기위한 요소를 만들어서 노력해볼 예정입니다.

 

 

1. 머리카락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

우선 머리카락이 무엇인가?

사실 잘 모르겠다 대충 머리에서 자라는 털 같은게 아닐까? 이는 다양한 형태가있어서 사람마다 휘어짐과 색상이 다르다라는것은 알고있다. 허나 여기에서는 대머리는 제외하겠다 내가 원하는 부분이 없기에

 

그럼 우선 종류에 따른 분기를 나열해보자!

역시나 나같은 인간이 이를 정리하여 규격화 시켜놓은것을 찾았다.

폴 브로카의 규격에따르면 아래와같다.

1.직상모(直狀毛, straight hair)  - 직모

2.파상모(波狀毛, wave hair)     - 반곱슬

3.축상모(縮狀毛, curly hair)     - 매우 곱슬

 

사실 미용관련으로 넘어가면 저 안에서도 많은 분류가 생기지만 크게 저 규칙을 따라볼까한다.

그리고 논문에서 발견하지 못했지만, 반은 직모고 반은 곱슬이고 같은 사람은 없는 걸로 진행하려한다.

 

머리카락의 형태

 

그러면 이제 머리카락에는 직모와 곱슬과 매우곱슬? 이있다는것을 알았으니 머리카락은 어디에서 나서 어디로 가야하는가? 에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자면, 앞머리는 어디에서 어디까진가? 옆머리는? 뒷머리는? 이라는 발상이라고 생각하면될 것같다. 그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머리에대한 분기와 이부분을 덩어리로 생각하고 그리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머리카락의 영역 예시

1. 뒷 머리

2. 옆 머리

3. 앞 머리

4. 윗 머리

5. 목덜미

6. 빈모(鬢毛) (관자놀이와 귀 사이)

 

정도로 정리 할 수 있을것 같다. 이러한 부위적 형태와 볼륨감을 살려서 그려볼수 있도록 해보자.

 

출처및 참조

https://ichi-up.net/2016/071

 

2. 머리카락에 대한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 한다.

머리카락은 물리적 영향을 받는 물체이다. 따라서 중력이나 외부적 영향을 받을 것이다. 라는 개념에서 내가 이해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이러하다.

1.바람이 불어요 이때 이 머리카락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2.여기는 중력만 있는 공간이에요 이때 머리카락은 어떨까요?

3.캐릭터가 점프를 했네요? 이때 머리카락의 형태는 어떨까요?

 

케이스는 많지만 결론적으로 다이나믹한 형태의 머리카락을 그릴 수가 없어요! 이걸 그리게되면 아공간에서 머리카락이 생성되기 시작해요! 같은 패러다임이 완성되어버린다. 따라서 이것에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먼저 1.의 개념이 필요하다 머리카락의 영역에대한 이해를 가지고 해당 부분이 바람에따라 흐르는 제스쳐를 만드는 것

바람이나 외부적 강도에 따라 그 흐름은 변하겠지만 이러한 요소는 물리적 형태 센스가 필요해보인다. 이부분에 대해서 잘 안된다면 차후 정리가 필요한 사항처럼보인다.

 

머리카락의 덩어리 + 바람

 

 

출처및 참조

https://ichi-up.net/2019/31

 

3. 캐릭터와 머리카락에 대한 풍이 다름에 따른 문제가 있다.

사실 이부분에대해선 많은 모호함이 있다. 아직 그림체 라는것이 존재하는가? 디테일은 어디까지인가? 에대한 정리 부족으로 일어나는 일인거같은데 추상적인 느낌으로 접근해보려고한다.

 

(Super Deformed 이하 SD)

1. SD캐릭터는 SD형식의 머리스타일이있다.

2. SD캐릭터에 실물과같은 머리카락을 주면 이질감이 생긴다.

3. SD가 아닌 일반적인 그림에 다른 형태의 그림을 주어도 이질감이 있다.

3. 이 문제는 그림체의 문제가 아니라는 가정을 둔다.

 

극단적인 예시를 위해 SD의 개념을 사용했는데,  이러한 부분이 데포르메는 어디까지 해야하는가? 이걸 수치화 할수있는가? 에대한 논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이부분에서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접근하려고한다. 따라서 현재 그리는 그림에대해서 얼마나 자세히(데포르메의 영향력) 그려야하는가? 등의 차이로인해 생기는 이질감이라고 생각한다. 

 

SD의 머리카락 예
SD보다 데포르메가 덜 들어간? 캐릭터의 머리카락의 예
실사에 가까운 머리카락의 예

결론을 스스로 내보자면, 지금 내가 그리고있는 캐릭터와, 지금 내가 그리고있는 머리카락의 데포르메가 비슷한 정도인가? 에대한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머리카락에대한 데포르메의 방법론이 필요해보인다.

 

 

4. 헤어 스타일의 무지로 인한 머리카락

헤어 스타일이라는거 무엇일까?

흔히 연애인 이름을 붇여서 무슨머리 무슨머리 해주세요! 하는 것 들이있는데 분명 가지각각 일것이다. 허나 나 너무 생각없이 머리카락 그리는거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왜냐면 헤어스타일이라고 해봐야 긴머리 짭은머리 더 긴머리? 같은 거밖에 모르기떄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를위한 헤어 스타일 공부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머리카락의 간격, 방향 두깨 비대칭등의 지식의 부족함에의해서 그냥 대충 직선이나 곡선을 끗고있는거 아닐까?

 

모든 것에는 계획이 필요하다.

 

출처및 참조

https://tips.clip-studio.com/ko-kr/articles/1559

https://tips.clip-studio.com/ko-kr/articles/2243

 

5. 그림에 소질이 없다

솔직히 지금 이런글을 쓰고있는 것 부터가 대충 그리면 되는거 아니야? 에 실패한 흔적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실 소질 없는게 정답아닐까? 이긴한데 그러면 또 기분나쁘니가 나의 분석과 해결책을 세움으로써 소질을 커버해 보려고한다. 

 

다른 주변 그림 전공자나 그림을 취미로 하고있는 사람들을보면 그냥 그리는거같은데, 난왜 안되는건지 모르겠다. 물어봐도 이게 이쁘니까로 일관하는데 역시 이런부분에서는 좀 다른거같다. 

 

마무리

이번엔 이러한 요소를 정리해서 실질적으로 머리카락에대해서 그려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한다.

 

 

실습

 

이하 광고입니다. 클릭은 저에게 남은 유일한 수익입니다 ㅠㅠ

 

반응형

 

'그림 > 드로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랜드마크  (0) 2021.08.22
제스쳐(Gesture) 드로잉  (0) 2021.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