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그림일지

그림 기획 하기

Lenserd 2023. 7. 2. 00:15

그림 기획 하기

그림 기획 하기

앞서 산업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열했습니다.

산업예술이 무엇인지, 그에 따른 타인을 만족시키기위해서 무엇을 해야하고 어떠한 생각을 가져야하는가에대한 전반적인 이야기였습니다. 이번엔 일를 해결하기위해 그림에 어떠한 기획의도가 들어가야하는가 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획 의도란?

또 생쥐를 예실로 들어봅시다.

우리는 생쥐꼬리의 아름다음에 대해서 그림을 그려볼려고합니다.

이때의 의도는 꼬리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해서 해당 그림을 보는 사람이 그 의도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그리고 그 그림이 공개되고 이러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봅시다.

 

"와! 찍찍이가 포동포동하고 귀여워요!"

"콧수염봐 귀여워!"

"쥐 잘그리기 힘들던데 잘그리시네요"

"쥐가 뭐먹고있는건가요? 귀여워요"

 

칭찬일색이긴합니다만, 우리의 의도를 아무도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해당그림은 칭찬을 근거로는 잘 그린그림 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예술을 기반에서 이 그림은 실패한 그림이 됩니다. 따라서 우린 이러한 기획의도를 빗나가지 아니하게 작성할 수 있는 기획의도를 내포해야합니다.

 

 

기획 하는 법

우선 가장 중요한건 무엇을 목표로 두고 있는가? 입니다.

예시를 들어봅시다. 쥐의 귀여운 느낌과 꼬리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해봅시다.

 

그럼 쥐가 있어야할 것이고, 쥐의 꼬리가 보여야 전달이 더 쉬울 것이고, 쥐가 귀여움을 뽐낼 수 있는 상황이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흔히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확장하고 보안하고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기획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필수 요소와 부가요소에 대해 나누어 보도록하죠.

 

필수 요소(없으면 안되는 요소): 쥐, 꼬리, 귀여움

부가요소(필수요소를 꾸미는 요소): 메이드복, 청소도구...

 

눈치 채셨습니까? 전 메이드와 쥐를 이용하여 귀여운 꼬리를 표현하기위한 시도를 하였지만, 아이디어의 한계로 인해 좋은 부가요소를 산출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때 필요한것이 자료 조사입니다. 이 자료조사를 빈틈없이 했을경우, 우리는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하나만 확실하게 하고 갑시다.

원하는 기획을 위해 자료조사를 하는것이지, 자료를 기반으로 기획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자료를 보고 이거 좋네, 이렇게 그려야지 같은 발상이 아니라, 난 이렇게 그리고싶은데 +@할 수 있는 무언가가 없을까? 에대한 발상으로 찾아야합니다!

 

귀엽다.

저는 꼬리에대한 귀여움을 찾아보니, 설표범이 자기 꼬리를 무는 행태가 있다고합니다. 귀여운거 같으니 생쥐에도 적용해봅시다.

아무리 검색해도 쥐 자체가 귀여운 상황을 잘 찾지 못했음으로, 마치 청소에 실패해서 토라진체로 꼬리를 물고 있는 상황에서 귀여움을 연출해봅시다.

 

그럼 어떤 어지러진 상태여야하는가? 바닥에 물을 뿌릴까? 대걸래를 바닥에 둘까? 부셔서둘까? 대걸래의 디자인은? 물통을 엎어놨다면, 어떤 물통일까? 철재질로 할까? 플라스틱으로 할까? 등등 여러 조사를 하여, 필수요소를 잘 꾸며주는가를 구상해봅시다.

 

기획을 했습니다. 다음은?

어느정도 스스로에게 만족할 수 있는 무언가가 나왔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래서 나온것이 다음과 같습니다.

 

1. 하이앵글을 통한 그림

2. 꼬리를 물고 있는 쥐

3. 메이드복을 입고있음

4. 바닥에 업질러진 청소도구

5. 엉망이된 쥐

6. 토라진 쥐의 모습

 

좋습니다. 그럼 다시 확인해봅시다. 이걸 그릴수가 있습니까?

여기에서 네, 그릴수 있습니다 라는 답이 나오는걸 기본기가 있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앞서말한 기본기의 중요도는 이러한 부분에서 들어납니다.

 

그럼 타협을 봐야겠군요.

그래서 그냥 꼬리를 물고있는 토라진 쥐가 됩니다.

그럼.. 슬플게도 특징이 없는 어디에나 널려진 그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열러분들은 여러 학습을 통해 원하는, 이상적인 기획을 조형해낼수있는 능력을 갖추어야합니다.

 

여럴가지 기획안을 만들어 보자.

사실 이 기획단계에선 실력이 증가할 수록,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더 복잡해집니다.

재질은 어떻게 할까? 빛은? 어떤 색상을 쓸까? 어떤 전통적인 형태, 미학적인 이슈, 회화의 지식들을 사용할까?

등, 알면 알수록 기획단계가 튼튼해질 것이고, 복잡해질 것입니다만, 그만큼 멋진 그림이 나올 것이 틀림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연습을 통해 기획하는법을 천천히 해봅시다. 틀림 없이 좋은 그림을 만들 것입니다.

 

 

 

 

마무리

기획의 의의와 그에따른 자료를 찾는법,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자신의 의도가 정확하기 전달 될 수 있도록, 기획의도를 작성하고 그 기반으로 자료를 찾고, 이를 완성해 남에게 던졌을때 해당 기획의도를 칭찬하며 날라올때, 내 기획이 통했구나! 내 의도가 정확히 관통되었구나! 라는 쾨감은 생각보다 다이나믹 합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경험을 해보길 바랍니다: >

 

이하 광고입니다. 클릭은 저에게 남은 유일한 수익입니다 ㅠㅠ

 

반응형

 

'그림 > 그림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형화의 기초  (2) 2023.10.06
재질이란  (0) 2023.07.31
좋은 디자인이란?  (0) 2023.07.01
상업 예술(Ccommercial Art) 이란?  (0) 2023.07.01
현재 상황에 대한 고찰  (0) 2022.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