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해부학

다리뼈에 대해서

Lenserd 2021. 8. 28. 12:03

 다리 뼈에 대해서

다리 뼈에 대해서

이번 강의에선 다리뼈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합니다.

다리는 걷고 달리고, 차고 뛰어 오르는 등 다양한 행위를 위한 요소입니다. 이는 중심에 대한 요소가 되며, 또는 역동적의 표현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리 뼈의 구성에 대해선 아래와 같습니다.


대퇴골(Femur, 大腿骨)
슬개골(Patella, 膝蓋骨)
경골(Tibia, 脛骨)
비골(Fibula, 腓骨)

 

다리뼈의 구성
다리뼈의 형태

 

대퇴골(Femur, 大腿骨)

대퇴골(Femur, 大腿骨)

 

대퇴골은 인체의 뼈중 가장 강하고 긴 뼈입니다.

 

대퇴골의 형태

 

대퇴골은 대략 두개골의 3개의 길이를 가지고있으며, 인체에서1/4를 차지합니다. 발을 포함한다면 아랫쪽 다리도 두개골의 3개의 길이를 차지합니다! 사람을 반으로 나누고 아랫쪽을 반으로 나누면, 대략적인 대퇴골의 길이가 측정됩니다.

 

두개골을 이용한 각 뼈의 비율

 

기본형을 보고 기본형에대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둥근 머리부분, 긴막대, 긴막대와 둥근머리를 이어주는 목부분, 그리고 아랫쪽에있는 돌기.

이렇게 머리, 목 몸통, 돌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각각의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대퇴골의 머리-

머리부분은 둥근모양으로 생겼습니다. 과거 관절의 형태에서의 소캣과 볼 형식의 관절 구조입니다. 따라서 다각도로 움직일 수 있으며, 운동범위도 큽니다. 비슷한것과는 견갑골과 상완골의 형태가있지만, 대퇴골은 그것보다 더 크고 깊습니다.

 

머리부분은 130도 정도로 기울어져있는데. 이는 정해진 각도가 아니며, 보통 태어날떄 150 그리고 나이가 들어 늙으면 120도까지 내려옵니다. 하지만 이런 머리부분이 실제로 보이는가? 에 대한 질문의 답엔 보이지 아니합니다.

 

대퇴골의 머리의 각도는 나이에따라 변한다.

 

보이지 않는다면 무엇으로 랜드마크를 잡아야할까요?

 

대퇴골의 랜드마크

대퇴골의 랜드마크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피하골이기때문에 사람에따라서 튀어나오기도하고 들어가기도 합니다. 옆에서본다면 쫌 독특한데, 골반의 기준에서본다면, 정 중앙에 있는 형태가 아닙니다. 하지만 엉덩이가 붇는다면 다시 정중앙에 가깝게 위치하게 됩니다.

 

대퇴골의 랜드마크 옆모습

대퇴골의 몸통-

대퇴골은 직선으로 이루어져있지않습니다. 175도 가량 기울어져있으며, 무릎쪽에선 거의 다으려고합니다. 역시나 이러한 특징은 사람마다 다르며, 여성의 경우 골반의 가로길이가 더 길기에 이러한 모양은 더 날카로운 각도가 됩니다.

대태골의 기울기

 

대퇴골의 돌기-

과거 상완골의 기본형을 배운적이있습니다. 척골과 요골을 위한 돌기가 있는데, 대퇴골에서는 큰 모래시계의 형태만 가지고있습니다.

 

상완골과 대퇴골의 기본형의 차이

이러한 구성은 슬개골의 움직임을 조절하게 됩니다. 스풀의 돌기를 타고 안쪽으로 움직이거나 밖으로 삐져나오는 형태입니다.

 

 

슬개골(Patella, 膝蓋骨)

슬개골(Patella, 膝蓋骨)

 

슬개골은 홈베이스 처럼생겼습니다. 무릎뚜껑뼈(Knee Cap)라고도 하며, 말그대로 무릎부분을 덮고있는 뼈입니다.

해당뼈는 무릎을 굽힐경우 들어가고 무릎을 필경우 나옵니다.

 

슬개골의 구성

 

 

슬개골의 움직임

슬개골은 경골에 붇어있습니다. 따라서 다리를 접으면 슬개골이 아래로 내려가 대퇴골이 들어나게됩니다. 이러한 디자인을 유의해서 보길 바랍니다.

슬개골의 이동

 

경골(Tibia, 脛骨)

경골(Tibia, 脛骨)

 

흔히 "조인트 깐다" 라는 표현에 그 정강이뼈입니다.  다리의 아랫부분에서 비골과 같이 체중을 받치며 버티는 뼈입니다.

삼각형의 형태로 몸체가 구성되어있는데 이로인해 다리에서 C커브의 형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골의 형태

 

경골의 C커브

 

특이한 점이 있다면, 다리를 굽혔을때 길이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리를 굽힘에따라, 대퇴골의 돌기부분이 같이 측정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요소를 잘기억해서 비율을 고려하는게 중요합니다.

 

아랫쪽 다리가 길어보이는 착시

 

 

비골(腓骨, Fibula)

비골(腓骨, Fibula)

 

비골은 새끼손가락 정도되는 작은 뼈입니다, 이뼈는 경골뒤에 위치하고있고 추가적인 지지대 역활과 근육의 부착공간을 만들어 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발목에서 생기는 돌기들의 구성을 만들어줍니다. 흔히 복사벼 안복사뼈라고 부르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특유의 각도를 만들며 이각도로인해 더욱더 우아한 형태를 만듭니다. 경골은 사각형 형태의 돌기를 비골은 다이아몬드 형태의 돌기를 만들어 냅니다.

 

비골의 형태

 

비골과 경골의 돌기 차이

 

마무리

과거 팔뼈에 대해서 공부했던것 처럼, 우선 뼈의 기본형에 대해서 그려보고, 형태가 익숙해지면, 실제 모델들위에 뼈를 그려 보는 식으로 공부를 하여 실제 뼈를 찾아내고 그리는 학습을 해볼 예정입니다.

 

 

실습

반응형

 

'그림 > 해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엉덩이 근육에 대해서  (0) 2021.09.01
발뼈 에대해서  (0) 2021.08.30
손 근육에 대해서  (0) 2021.08.15
하박 근육에 대해서  (0) 2021.08.11
상박 근육(삼두박근)에 대해서  (0) 2021.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