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그림일지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1

Lenserd 2022. 1. 22. 18:12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

좋아 내가 가장 못하는 부분이기도하고, 이해도안가는 머리카락 그리기 정리 시간이 드디어 왔습니다.

이장에서는 머리카락을 그리기위한 태크닉을 나열하고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합니다.

 

 

몇 가지 주의 사항

우선 머리카락을 그리기전에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머리를 그리는 것입니다.

"그게 무슨소리지?" 당연히 그래야지!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머리라는게 얼굴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카락이 있는 윗부분의 머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얼굴그리고 머리카락을 그려 넘어가는 형태의 구성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구성이 아니라 윗쪽 머리까지 확실히 그리는 것입니다.

 

위쪽 머리까지 확실히 그리자!

그럼 이렇게 생각 할 수 있다. "아니, 어차피 나중에 지울 것인데, 왜 그려야하냐? 비효율 아니냐?" 인데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머리카락이 크게 그려졌는지, 작게그려졌는지 전반적인 크기를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이러한 강의글을 보는 사람이라면, 아직 그림에 대해서 미성숙하거나 능통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런 가이드 라인으로 자신의 현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외곽선을 이용하여, 머리카락이 올바른 비율로 구성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머리카락의 비율을 확인하자

 

2. 머리카락의 구성(가마나, 디자인 적인면) 을 어찌 할 것인지 계획이 편합니다.

머리카락은 가마의 흐름을 따라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가마의 방향을 잡았다면, 그다음은 가마의 흐름에 따라 머리카락을 그려나가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머리부분이 그려지지 않았다면, 생각보다 그리기 까다롭습니다.

머리가 없을 경우 위치나 크기 잡기가 힘들다.

 

머리를 그리고, 그리면 보다 그림이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가마의 형태를 잡음면 머리카락을 그리기가 편해집니다.

 

 

자주 틀리는 문제점들

이번엔 자주 등장하는 문제점과 예시들을 나열해 보려고합니다.

 

1. 머리부분을 그리지 않음에 따른 벨런스 문제.

 

흔히 눈,코,입,턱선 이후 머리카락을 그린다. 이로 인해 생긴 머리카락의 갭을 의식하자.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이러한 부분이있으면, 머리카락을 외곽선 부분으로 그리게되어 전반적인 벨런스가 무너지기 쉽다.

아웃라인을 의식하면 (파란색)머리카락이 커져버리거나, 리듬을 타기 힘들어지고, 이러한 상황이 생겼을떄 수정하기가 난감해진다.

 

2. 러프단계에서 머리카락에 흐름을 정하지 않고 그림.

러프단계에서 대충 이쯤 머리카락이 있을 것이야! 가 아니라 흐름까지 그려내는 것이 선따기나 전체적인 양감을 잡는데 편하다, 보통 하나의 헤어스타일만 그려서 이부분을 생각 할 필요가없거나, 가마의 형태에따른 머리카락 리듬을 타기 어려워 그냥 랜덤으로 그리는 사람들에서 많이 발견된다.

 

3. 머리카락의 벨런스가 맞지않는 경우.

모든것은 적당히와 캐릭터의 특색이 중요하나, 간단한 예로 아래와같은 그림같이 뭔가 잘못된 비율로 그려진 머리카락이있다. 보통 수정을 연속으로 행하거나, 하다보면 머리카락이 두꺼워지고 혹은 길어진느 상황이 발생하는데 러프단계에서 이를 확실히 잡고 넘어가자.

 

흔히 짝짝이라고 하는 벨런스인데, 과함으로 생기는 문제가 있다.

 

4. 덩어리로 먼저 틀을 잡고 잔머리를 추가하는 경우.

사실 이경우는 기믹적 요소나 작업 스타일의 차이라고도 볼수있으나 이 글에서는 초보자의 머리카락 그리는법! 에대해 다루고 있기에 이러한 기법은 다음과같은 문제가있다.

 

4-1. 머리카락의 끝부분에만 추가적인 머리카락을 넣음으로, 전반적인 흐름이 깨진다.

4-2. 톱니바퀴가 되버리거나,  전반적인 형태감을 살리기가 힘들어진다.

 

머리카락의 중요한점은 항상 가마에서 시작해 리듬을 타는것이다. 이는 머리카락이 갈라져 나온것도 마찬가지인데, 잔머리를 추가하는경우, 그저 잔머리를 추가한다는 개념하에 벨런스가 무너지기 좋은 실수를 하기쉽고, 가마에서 흘러져나오는 무언가를 다이나믹하게 표현하는데 중점이아닌, 큰덩어리에 머리카락을 추가하자 라는 개념이 되버리기 일수이기에 그림을 그림에따른 성장속도에 맞추어진것보다, 이쁘게나오면 장떙이라는 생각의 구성일 확률이 높다.

 

머리카락의 형태감을 구성하기 힘들다.

 

마무리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전체적인 머리를 그리는 연습을 할 것

2. 가마의 흐름에따라 그리는 연습을 할 것

 

우선 이상태로 좀 더 심화글을 작성해 이해도를 높여보려고한다. 다음글은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2에서 보자!

 

 

이하 광고입니다. 클릭은 저에게 남은 유일한 수익입니다 ㅠㅠ

 

반응형

 

'그림 > 그림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3  (0) 2022.01.25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2  (0) 2022.01.23
얼굴그리기(파츠별 변화)  (0) 2022.01.19
성별에 따른 얼굴 그리기  (0) 2022.01.15
얼굴 그리기(데포르메)  (2)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