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그림일지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2

Lenserd 2022. 1. 23. 04:04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2

머리카락 그리기(데포르메)-2

나는 항상 고민이였다. 나 왜 머리카락 못그리는 것일까? 그 이유는 이러한 것이 아닐까?

 

사람의 머리카락은 길다란 원통의 형태의 가닥이 모여 만들어진 형태이다. 따라서 이 가닥들을 다 그리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표현을 해야하는가?

 

그림을 그리면 가장 힘든것이 복잡한 물체를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하는 법이다.

눈과 귀는 대충 알겠어.. 그럼 머리카락은 어찌 그려?

 

앞머리의 형태

그렇다면 데포르메하기 위한 수단으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자.

우선 머리카락을 3개의 분류로 나누어 보자

 

3개의 구분으로 나누어진 형태

빨강->앞머리

파랑->옆머리

초록->뒷머리

의 구성으로 알아보자!

 

앞머리의 형태

앞머리의 형태에 대해서 좀더 새부적으로 알아보자.

앞머리는 단순히 앞에있는 머리다 라고 할수있지만, 이것 또 한 형태를 가지고있다.

 

앞머리를 3개의 덩어리로 쪼개보자.

앞머리는 3개의 분류로 나누어보았다.

A->왼쪽으로 섭입하는 머리카락

B->가장 중앙에 위치하는 머리카락

C->오른쪽으로 섭입하는 머리카락

 

또 중요한 가마는 어디있는가도 알아봐야한다. 머리카락의 흐름을 만들기 위해서인데, 사실 그렇진 않지만, 모든 머리카락은 가마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가마에서 위에서 말한 ABC를 흐름에따라 그려보자.

이때 이해가 안가면서 이상한 점이 있다면, 앞머리는 한점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직사각형 머리카릭이 아니라. 한쪽끝이 뾰족한 형태로 땜에 부서진 틈에서 나오는 물같은걸 생각하면 될 것같다.

 

빨간X표시가 가마의 위치이다.

 

여기서 조금 신경 써야할 부분이 앞마리는 뭐가 다르길레 따로 분류해 라는 생각이 들 것 인데, 앞머리를 따로 분류하는 이유는 다른부분과 차이가 있기때문인데, 그 차이는 바로 길이이다. 

 

예를들어 긴 호수가 있다고 치면 길게 잡을 때와 짧게 잡았을때 호수의 처짐의 형태가 다를 것이다. 짧게잡은 쪽은 작은 곡선을 만들것이고 무개중심이 손에 가깝기때문에 아래로 쳐지지않고 붕뜨는 형태를 이룰 것인데 그에 비해 길게 잡은 호수는 길게쳐져 바닥으로 떨어져있는 형태가 될것이다. 이러한 차이가 바로 앞머리와 옆머리 혹은 뒷머리와의 차이다.

즉 앞머리는 조금 볼륨지게 그려야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다른 머리카락보다 볼륨지게 그려야함을 인지해야한다.

 

주의점과 팁

 

1. 머리카락 끝부분을 얼마나 쪼개야하나요?

끝부분을 대충 뾰족한 느낌으로 하면되는거 아닐까?

머리카락 끝부분에 생기는 저 뾰족한것은 덩어리가 갈라진 것이 아니라, 가마에서 나온 머리카락이 분기되어 나온것 이다. 따라서 가마에서 나오는 흐름을 인식하며 저 뾰족한 형태를 만들어 내야하며, 그냥 뾰족하게 해야지 라고하면 머리카락의 흐름을 망치고 난잡하게 보인다. 정 어렵다면 가마에서 시작하는 라인을 선으로 다 끗고 다그린이후에 지우면 느낌이 올것이다.

 

가마에서 시작하는 라인을 다 그어보자.

 

그리고 선을 정리하면 우리가 알던 그 뾰족함이다.

2. 하지만 머리카락은 무수히 많잖아? 뭐부터 그려야해?

그래서 처음에 3개로 나누어 구분을 지어놓은 것입니다. 처음엔 3덩이. 익숙해지면 덩어리 안에 덩어리로 쪼개서 작업하면서 연습하면 익숙해질 것입니다.

 

 

마무리

앞머리에대한 감각을 조금 정리해보았는데, 다음글에 옆머리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이하 광고입니다. 클릭은 저에게 남은 유일한 수익입니다 ㅠㅠ

 

반응형